가래 생기는 원인을 알면 대처하기가 쉬운데요.
저도 요즘 가래가 생겨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겪고 있답니다.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는 도중에 가래가 생기고, 침을 삼킬 때 이물감을 느끼는 등 타인에게 불편함을 주지는 않지만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편함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아래 글을 통해 가래 생기는 원인부터 없애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가래 생기는 원인
가래란
폐, 기관지로부터 생기게 되며, 가래는 끈적한 점액성 액체입니다.
가래는 95% 수분, 5% 단백질, 무기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래가 너무 끈적일 경우에는 신체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가래는 하루 100ml 정도가 생성되지만 무의식적으로 침 삼키듯이 삼켜 느끼지 못합니다.
가래 원인
흡연
흡연을 하는 분들 대부분은 가래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흡엽할 때 담배의 뜨거운 열이 직접적으로 목과 입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관지가 건조해지며
자극을 받아 가래가 생기게 됩니다.
폐렴
가래, 기침, 통증, 발열 등이 폐렴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폐렴일 경우 나타나는 가래는 색이 탁하면서 노란색상의 가래가 나타납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많은 분들이 감기로 착각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감기 증상이 심하다고 생각든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기관지 확장증
평상시보다 기관지 크기가 더 확장하게 되면서 점막의 부종 그리고 기관지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 가래로 평상시보다 더 많이 생시게 됩니다.
감기
독감이나 감기에 걸리면 신체에 들어온 바이러스를 없애지기 위해 가래를 많이 생성합니다.
이때 가래가 과하게 생성될 경우 기침이나 코가 막히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일교차가 심해지면 많은 분들이 감기에 걸립니다.
이때 목이 같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편도가 부으면 침 삼키는 것도 힘들정도로 통증이 동반됩니다.
이럴때 목이 붓는 이유와 빠르게 낫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으면 대처하기 쉽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꽃 가루 알레르기 등 알레르기 때문에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면 기침, 열,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로 인해 가래가 생기는 것을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심해진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가래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경우에는 폐 질환 또는 기관지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호흡기에 자극을 받아 출혈이 생겼을 수도 있으며 또는 폐결핵이 심했을 경우 가래에 피가 섞여서 나올 수 있습니다.
가래에 피가 섞여서 나왔다면 바로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서 상담진료를 받아야합니다.
가래 없애는 방법
수분 섭취
가래의 95%가 수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셔주면 끈적임도 덜하고 가래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분이 많아지면 가래를 삼킬 때 이물감이 느껴지지 않고 부드럽게 삼킬 수 있습니다.
이때 찬 물보다는 따뜻한 물 또는 미지근한 물을 먹는 게 좋습니다.
금연
흡연으로 인해 가래가 생기는 경우에는 금연을 하시는 게 가장 빠르게 가래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담배의 열과 연기는 직접적으로 기관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금연을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목 관리
평상시보다 말을 많이 할 경우 목에 무리가 오면서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염증이 생기면 가래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평상시에 목 관리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말을 많이하여 목이 건조하다면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